에너지신산업·미래차 등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에너지신산업·미래차 등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8.10.2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제외 14개 광역시도에
내년까지 1600억여원 투입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신산업과 미래차 및 항공, 바이오헬스, 정보통신기술 융합 등 다양한 분야의 국가혁신클러스터가 전국 14개 광역시도에 다음 달 지정된다.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은 제외됐다. 

빛가람혁신도시 전경
빛가람혁신도시 전경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5일 제9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이러한 내용이 담긴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지정 및 육성계획’을 안건으로 상정했다고 밝혔다.

에너지신산업 분야는 충남·광주·전남·충북·부산, 미래차·항공은 울산·경북·세종·경남, 정보통신 융합 분야에 대전, 바이오헬스는 대구·강원·전북·제주 등이다.

에너지신산업은 수소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부품개발 및 실증, 에너지 효율 첨단부품 개발이 주된 프로젝트다. 미래차·항공은 전기차 5대 핵심부품 개발과 도심형 자율주행셔틀 서비스 기반 구축을, ICT 융합은 스마트 해양 플랫폼·서비스 개발 등을 내용으로 한다. 바이오헬스는 지능형 의료기기 개발과 스마트팜 확산이 핵심이다.

각 지역 산·학·연이 참여하는 대형 컨소시엄 방식으로 추진하고, 국가혁신클러스터의 혁신 성장을 견인할 ‘지역 중핵기업’ 182곳을 선정, 2022년까지 투자를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산자부는 “국가혁신클러스터 정책 추진을 위해 2018~2019년 예산 1617억원을 투입하며 이 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신규 고용 1만 785명, 사업화 매출 2조 8000억원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 3월 개정된 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14개 광역시·도가 각 지역의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계획을 수립한 안건이다. 시도별 지역혁신협의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 후 산자부에 제출한 것이다. 산자부는 이날 위원회 심의를 바탕으로 다음 달 각 시·도별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지정 고시하기로 했다.

국가혁신클러스터는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인근 산업단지와 경제자유구역, 대학·연구소 등 주변 거점을 연계한 거점단지를 만드는 구상이다. 지정 후에는 정부의 대규모 혁신프로젝트, 기업투자 유치, 보조금·규제혁신·금융·재정 등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