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현장] 한전공대 설립 문제 놓고 여야 ‘갑론을박’
[2018 국감 현장] 한전공대 설립 문제 놓고 여야 ‘갑론을박’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10.2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도 안돼…전력에나 신경써라”
“4차 산업시대 맞는 인재 필요”
“호남 공약 지켜야” 찬반 격돌

[한국에너지신문] 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전력의 에너지특화대학인 한전공대 설립을 두고 찬반 주장이 격돌했다.

박맹우 의원(자유한국당, 울산 남구을)은 “한전이 제정신이냐”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박 의원은 “한전이 전력에 모든 것을 쏟아부어도 부족할 판에 교육까지 담당하겠다는 것”이라며 “돈이 썩어 남아도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한전공대 설립은 기관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탈원전 정책으로 재정 파탄 위기에서 주주가 동의하겠느냐”며 “대학 정원도 3만여 명 남아도는 상황에서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 대학을 짓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홍일표 산자중기위원장도 “국회 동의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고, 장석춘·이종배 등 다른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추가 질의를 통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반해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은 “한전이 지금과 같은 에너지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화해 온 덕분”이라며 “한전공대의 문제도 새로 변화하는 환경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새로운 비전을 세우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송 의원은 “산업화 시기 활발하게 활동한 인력이 한전이 설립한 수도공고에서 양성됐고, 세계 으뜸인 원자력 기술도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를 세워 도달했다”며 “한전공대도 새로운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주 의원(민주평화당, 전남 여수시갑)은 “대통령의 호남 공약을 지키지 않는다면 지역 간 불화가 생길 수 있다”며 “계획대로 설립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김종갑 한전 사장에게 촉구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전, 전력거래소, 한전KPS 등 9개 기관 국감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전, 전력거래소, 한전KPS 등 9개 기관 국감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사장은 “에너지 산업 전체가 과거와 패러다임이 바뀌어, 에너지특화대학 설립은 한전과 한국의 장래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기존 대학들이 지역별로 특성화돼 있고 강점도 있으나, 한전공대는 독특한 교육방법으로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의 경영악화 등에 대한 질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적자가 원전 가동을 줄인 탓이라고 주장했고, 여당은 원전의 경제성이 지속될지 의문이라며 맞섰다. 한전은 상반기 연결기준 8147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정우택 의원(자유한국당, 충북 청주시상당구)은 “당기순손실의 최대요인은 전력구입비 증가 때문이고 이는 탈원전 때문”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의 곽대훈 의원과 김기선 의원, 김규환 의원,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 등이 이에 같은 취지로 질문과 주장을 이어나갔다.

권칠승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시병)은 “지금 당장 원전 없어도 되느냐고 묻는다면 ‘아니다’가 정답이겠지만, 에너지전환 정책은 60년짜리 장기정책”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원자력 원천기술을 갖고도 40년간 원전을 짓지 않은 것은 경제성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박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원전 이용률이 94%에 달했던 적이 있지만, 이는 정해진 정비도 하지 않은 채 가동한 결과”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경영악화의 원인은 석탄 가격과 유가 상승, 원전 대규모 정비에 따른 이용률 하락, 천연가스 대체, 신재생공급의무화 정책비용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고 밝히고 “적자는 연료 가격만이 아닌 안전 비용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