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현장] 고위 공직자, 태양광 확대 정책 ‘나몰라라’
[2018 국감 현장] 고위 공직자, 태양광 확대 정책 ‘나몰라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0.1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정부 태양광 설치 공직자 전무
설치 위한 제도적 기반 부재 지적

[한국에너지신문] 정부는 재생에너지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정작 고위 공직자들의 참여는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규환 의원이 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해 질의 하고 있다.
김규환 의원이 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해 질의 하고 있다.

지난 15일 국정감사에서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은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136명을 전수 조사 한 결과 단 2명만이 가정용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따로 가는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지난 2016년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 1988년에 조광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이 가정용 패널을 설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현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 이전에 설치한 것으로 이번 정부에서 태양광패널을 설치한 고위공직자는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에너지 전환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자부의 과장급 이상 공무원과 산자부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을 전수조사 한 결과, 총 400명 중 1.3%에 해당하는 5명만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다.

김 의원은 태양광 패널 설치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의 부재도 지적했다.

현행 공동주택관리법상 공공주택 외벽 등에 시설물을 설치하려면 관리 주체의 동의가 필요한데 관련 제도가 미비된 상황이라는 것. 실제로 백운규 전 산자부 장관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려고 한 적이 있지만 당시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반대로 설치가 무산된 적도 있다.

김 의원은 “정부 고위공직자와 에너지 정책 주무부처인 산자부 및 그 산하기관에서도 태양광패널을 설치한 비율이 겨우 1% 남짓”이라며 “2030년까지 136만 가구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겠다는 정부 정책 달성을 위해 특단의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