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탄소포럼 2018] “저탄소 자립도시 표준 만들자”…평창서 머리 맞대
[대한민국 탄소포럼 2018] “저탄소 자립도시 표준 만들자”…평창서 머리 맞대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0.1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연구원, 이틀간 전문가 강연·세미나·주제 발표
기후변화 대응·온실가스 감축 방안 논의
11일 오후 강원도 평창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탄소포럼 2018’에서 국내외 인사들이 기후변화 공동대응 협력 선포식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대한민국 탄소포럼 2018’이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강원도 평창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이틀간의 일정을 마쳤다. 이번 포럼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특히 미래 신기술을 활용해 저탄소 사회를 구현하고, 파리협정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 방안을 마련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눈길을 끌었다. 

‘파리협정의 실천을 위한 저탄소 자립도시 표준을 만들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강원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기후변화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탄소자원화국가전략프로젝트사업단, W-재단, 국제배출권거래협회(IETA)가 주관했다. 

11일 열린 1부 행사는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연숙 전 정무2장관,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한왕기 평창군수의 축사가 이어졌다. 인피니트, 더너츠, 김연지, 양정원, 고나은, 김진호(정글의법칙 PD) 등 연예인으로 구성된 기후변화 홍보대사에 대한 위촉식도 열렸다. ‘저탄소 자립도시 표준과 국민실천 선포식’도 진행됐다. 

이어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는 ‘기후변화와 우리의 미래’, 로렌스 스미스 UCLA 교수는 ‘4차 혁명과 미래도시’를 주제로 강연했다. 

2부 행사에서는 10개 세미나, 총 30개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동아시아 탄소시장현황 및 전망 ▲배출권거래제 2차계획기간 및 탄소시장 대응전략 ▲북한 온실가스 감축 협력사업 현황과 전략 ▲2차계획기간 배출권 경매 전략 및 사례 ▲기술이전 메커니즘을 이용한 해외사업 활성화 방안 ▲e-모빌리티 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력 ▲한-EU 배출권거래제 워크숍 ▲지방자치단체 기후변화 대응 사례와 전략 ▲관장기관별 외부사업추진현황 및 전망 ▲국제항공 온실가스 상쇄제도 대응 전략 등이 도출됐다. 

포럼 기간 동안 ‘탄소광물화심포지엄·한중일 미래선도기업심포지엄’, ‘한국기후변화학회 심포지엄’, ‘기후변화 대응 폐광산 미래도시 창의 경진대회’, ‘초등학생 대상 기후 지구과학 체험 경진대회’, ‘여성기후변화과학유공자와 함께하는 카본맘 주부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해외 정부 지자체 관계자들이 국가별 미래도시 현황 등을 공유하는 ‘미래도시비전 얼라이언스’ 등도 열렸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국가적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기후변화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국민 모두가 참여해 ‘저탄소 사회 구현 달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외에도 일반 시민들과 대학생, 해외 참여 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열렸다. ‘기후변화 대응 전망과 그리고 취업’이라는 주제로 미래 일자리 관련 전문가 강연이 진행됐고, 연예인들이 참여한 기후변화 토크 콘서트는 일반인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 특별 심포지엄’, ‘한·중·일 미래 에너지 신기술 심포지엄’, ‘한국기후변화학회 심포지엄’ 등도 이 자리에서 함께 개최됐다.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가 ‘기후변화와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위한 선도적인 정책 필요”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특별강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선도적인 국가 정책이 필요하다.” 
지난 11일 탄소포럼 1부 행사로 진행된 특별강연에서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가 이같이 주장했다. 유 대사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이 분야에서 선도국가로 나서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구 평균 온도가 0.85℃ 상승하는데 비해 한반도는 2배나 되는 1.7℃가 상승했고 전국 폭염 일수는 지난해 31.4일, 열대야는 17.3일로 평균 5.0일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면서 우리나라의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를 지적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보다 더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 대사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재생에너지 이용을 확대 보급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면서 2015년에 3290억 달러가 재생에너지에 투자되었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에너지 문제에 대한 논란을 의식, 원전은 재생에너지로 가는 가교적 역할을 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대사는 지난 5일 녹색기후기금(GCF)은 2030년까지 파리기후협정에서 지구 기온 상승폭을 2℃ 이내로 제한하기로 한 것을 1.5℃ 이내로 낮추기로 확정했다면서 이렇게 될 경우 2010년 대비 2030년까지 온실가스 45%를 줄여야 하며 2050년까지 탄소제로 배출보고서 제출이 의무화된다고 했다.

미국은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이 파리기후협정 탈퇴를 선언했지만 미국의 기업이나 학계는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전환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고 했다. 

>>국내 최고 청정지역서 첫 개최

탄소포럼이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서울에서 개최한 탄소포럼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기조 강연자로 참석하는 등 약 1000여 명의 인사가 몰린 데 비해 평창에서 개최된 이번 포럼은  개막식 포럼에 약 500여 명의 인사가 참석, 규모 면에서는 지난해보다 다소 축소된 듯 보였다.

하지만 평창이라는 지리적 여건을 감안할때, 이번 행사는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이번 행사의 평창 개최는 탄소포럼이라는 행사의 취지에 걸맞게 국내에서는 가장 환경이 좋은 강원도 내에서 개최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행사의 의미를 살릴 수 있다는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의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지사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행사 관계로 개막식에는 참석하지 못했으나 만찬에 참석, 탄소포럼을 세계적인 컨벤션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탄소포럼을 주관한 한국기후변화연구원은 2009년 강원도가 기후변화 대응 연구를 위해 설립한 국내 최초의 공공연구기관으로 지방정부가 설립·운영하고 있으면서 전국적인 연구 업무도 수행하는 기후변화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기관이다.

올해는 도에서 약 6억원을 지원받아 약 14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알려져 연구원 운영 면에서도 재정 자립이 90%가 넘는다. 

연예인 기후변화 홍보대사 위촉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