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칼텍스정유, 석유업계 최초 전자구매시스템 구축
LG칼텍스정유, 석유업계 최초 전자구매시스템 구축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틀이상 소요되던 구매업무시간 실시간으로 단축<2002-2-25:17:30>
LG칼텍스정유는 국내 정유업계 최초로 모든 자재와 소모품을 인터넷 기반으로 구매하는 전자구매시스템(e-Procurement)을 구축 완료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에따라 LG정유는 각종 기자재에 대한 목록과 가격정보는 물론 공급업체 등에 대한 정보를 담은 전자카탈로그를 구축해 현업부서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자입찰시스템으로 주유소 및 공장건설, 운영, 유지, 보수 등에 필요한 각종 자재, 용역 등에 대한 구매를 인터넷에서 공개입찰방식을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LG칼텍스 정유는 그동안 구매요청에서 입찰, 주문 및 지급에 이르기까지 이틀 이상 걸리던 시간을 실시간(real time)으로 단축시킴으로써 업무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또한 구매품목 표준화 및 통합조달, 업무처리 비용감소, 전자입찰에 의한 구매단가 절감을 통해 연간 5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구매에서 연간 2만건에 달하는 각종 물품구매 관련 문서를 온라인으로 처리해 입찰공고에서 낙찰에 이르는 물품구매를 전자입찰과정을 통해 실시 업체선정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일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칼텍스정유의 전자구매시스템은 에너지산업의 고유한 특성과 쉐브론텍사코 등 세계 유수의 에너지관련 e마켓플레이스와 연계해 구축됐으며 , 전자구매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LG정유는 미국 아리바의 전자구매 솔루션(Ariba e-Procurement Solution)을 선정하고 미국의 아더 앤더슨 컨설팅사와 구매업무과정에 대한 분석과 재구성 작업을 진행해왔다.
한편 LG칼텍스정유는 이번에 구축된 전자구매시스템을 LG칼텍스가스, 극동도시가스, LG에너지, LG파워, 해양도시가스, 서라벌도시가스 등 관련 자회사에도 올해내에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