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피 기준 도시가스 요금열량제 개정돼야”
“부피 기준 도시가스 요금열량제 개정돼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8.2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체에는 중량 측정이 더 정확”
시민단체, 현재 방식 문제 제기
‘원격검침+온압보정기’ 대안으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도시가스계량기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열량의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존 도시가스계량기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열량의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열량범위제는 실제 사용한 열량만큼 도시가스요금을 책정해 요금을 현실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세계적인 LNG 저열량화 추세 속에서 정부가 국내 기준에 맞춰 도시가스의 열량을 높이기 위해 고열량 LNG를 수입하거나 고비용의 LPG를 섞어왔던 것을 바로잡기 위해 시행돼, 도입열량이 낮으면 낮은 대로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조치이다.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기존 부피 단위에 부과하던 도시가스요금을 열량 단위로 변경해 부피에 대비해 열량이 다른 문제점을 바로잡았다.

하지만 최근 도시가스 열량범위제에 대한 개선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몇몇 시민단체들이 도시가스 열량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선 것.

단체들은 부피 기준으로는 도시가스의 열량이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는다는 점과 공급하는 기간 중 달라지는 열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제시했다.

기본적으로 열량은 중량에 대해 일정한 값을 갖고 부피에 대해서는 일정하지 않다. 중량은 부피에 밀도를 곱한 값이다. 하지만 기체인 도시가스는 온도와 압력에 따라 밀도가 크게 변해 같은 중량의 도시가스라고 하더라도 환경에 따라 부피가 매우 크게 변화한다. 부피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일정한 열량을 계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진정한 열량제를 시행하기 위해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도시가스의 중량을 정확하게 측정해 이를 기준으로 해야한다는 설명이다.

즉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도시가스계량기는 중량(질량)을 측정하지 않고 부피를 측정하고 있어 정확한 ‘열량제'를 시행할 수가 없다는 주장이다.

현재 열량제의 또 다른 문제는 공급하는 가스의 열량이 달라지는 시점에 소비자가 사용한 가스의 중량을 실시간으로 알아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검침이 한 달 간격으로 이뤄지고 있어 그 중간 시점에 검침이 실시되면 열량이 바뀌기 전후의 사용 열량을 시민들이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이병철 도시가스스마트그리드 사업단장은 열량제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사용한 '가스의 중량'을 소비자가 정확하게 확인해야하는 데 기존의 가스계량기로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한다.

이에 "온압보정기는 도시가스의 밀도를 항상 일정하게 0℃, 1기압의 부피로 환산해줘 정확한 중량의 계산이 가능하다"며 "여기에 원격검침장치를 설치하면 열량이 바뀌기 전후 기간의 도시가스 사용량을 알 수 있어 기존 가스계량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