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놀이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조성
'태양의 놀이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조성
  • 오철 기자
  • 승인 2018.08.0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아람코 코리아, 에너지 체험시설 지원 기부전달식 진행
태양의 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 놀이 공간으로 2020년까지 조성
7일 아람코 코리아 에너지체험시설 설치 지원 기부전달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박근성 아람코 코리아 전무, 정연보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장, 파하드 알 사할리 아람코 코리아 대표이사, 육경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장, 이해우 서울시 대기기획관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7일 아람코 코리아 에너지체험시설 설치 지원 기부전달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박근성 아람코 코리아 전무, 정연보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장, 파하드 알 사할리 아람코 코리아 대표이사, 육경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장, 이해우 서울시 대기기획관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육경숙) 야외 잔디마당에 태양의 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놀이 공간 '태양의 놀이터'가 조성된다. '에너지가 놀이가 되고 놀이가 에너지가 되는 장소'라는 콘셉트으로 구성될 태양의 놀이터는 단순한 구조물 설치에서 벗어나 놀이와 휴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에너지를 느낄 수 있게 설계됐다.

이번 에너지체험시설 설치는 아람코 코리아의 기부 제안으로 시작됐다. 아람코 코리아는 지난해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비용 전액을 기부한 바 있으며, 올해에는 태양의 쉼터 등 조성 공사비를 위한 기부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는 에너지체험시설을 태양을 느끼고 이해하고 상상할 수 있는 태양의 놀이터이자, ‘태양의 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 놀이 공간으로 2020년 개장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내년 9월, 1단계로 태양의 쉼터와 화성 놀이터, 솔라파인이 준공되는데, 이는 태양의 도시 종합계획 이행의 첫해 가장 먼저 정성적인 결과를 내는 시작이 될 것이다.

태양의 쉼터와 화성 놀이터 예상도
태양의 쉼터와 화성 놀이터 예상도

태양의 쉼터는 기존에 설치돼있는 태양광 발전시설 하부의 유휴공간을 시민을 위한 안정적인 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첫 사례이며, 화성놀이터는 화성과 지구에서 모두 볼 수 있는 흙, 모래, 암석으로 구성된 자연 놀이 공간, 솔라파인은 포스코에서 연구·개발한 태양광조형물로 태양광발전 친환경기술과 스마트 IoT기술을 접목한 휴게공간이다.

아람코 코리아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종합 에너지 및 화학회사인 아람코의 한국 법인으로 지난 2012년 설립된 이래 이공계 장애 대학생 등록금 지원, 저소득 아동 치료비 및 생계비 지원, 청각장애 아동 후원 등 다양한 국내 사회공헌 사업을 활발하게 벌여왔다. 또 기후변화 토크콘서트를 후원하는 등 환경·기후변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와 지식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이해우 서울시 대기기획관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관심 가지고 지원해 주신 아람코 코리아에 감사드린다”며, “서울시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조성되는 태양의 놀이터를 태양의 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 놀이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하드 알-사할리(Fahad Al-Sahali) 아람코 코리아 대표이사는 “아람코 코리아가 서울시의 에너지·환경 교육을 대표하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파트너가 될 수 있어 기쁘다”며, “우리의 참여가 서울시민과 미래의 녹색 꿈나무들이 에너지를 느끼고 체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 공공건물로, 제로에너지를 넘어 플러스에너지를 실증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서울시 에너지자립도시의 선언적 건축물이다. 지난 2012년 개관 이래 에너지 및 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시민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인식 및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시민의 에너지 및 기후변화 학습공간으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