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최신 IT기술로 ‘태양광발전소 감시·제어시스템’ 구축 운영
한전KDN, 최신 IT기술로 ‘태양광발전소 감시·제어시스템’ 구축 운영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8.0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전KDN(사장 박성철)은 2017년 ‘태양광 발전소 감시·제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일본 현장에 적용하여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전KDN은 지난 2015년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시에 55.58MW 태양광발전시스템 자재공급 및 엔지니어링사업을 수주했다. 현재 발전소 준공 후 20년간 발전소 운영 및 관리유지보수 사업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발전소 운영효율을 극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메가솔라급 태양광 발전설비 운영 요구사항에 맞춰 완성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약 5만 7000여 개의 계측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정보모델 시각화 기법 등을 이용해 다량의 운영·감시 현황 정보를 직관적으로 운영자에게 제공한다. 주요 전력변환설비인 인버터 및 각종 개폐기, 차단기를 원격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은 대규모 태양광발전소의 장기간 관리운영에 있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태양광 발전 감시·제어 시스템 확보의 필요성에 따라 개발한 것이다. 한전KDN은 2017년까지 약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개발을 완료하고 일본 태양광 발전소에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연구개발을 지속해 분산 자원 통합운영 시스템이 개발되면 국내외 관련 사업에 확대해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