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능형전력망 확충에 5년간 4조5천억 투자
정부, 지능형전력망 확충에 5년간 4조5천억 투자
  • 오철 기자
  • 승인 2018.07.19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성장위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확정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2곳 조성…계시별 요금제, 주택용으로 확대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향후 5년간 4조 5000억원을 투자해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을 확충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지능형전력망은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생산은 효율화하고 소비는 합리화할 수 있는 모델로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2차 계획에 따르면 지능형 전력검침(AMI)과 전력망 정보통신 관련 시설을 마련하는 데에 각각 1조 1413억원과 2조 4831억원을 들인다. 스마트그리드 서비스체험단지 조성에는 1062억원, 기술개발 및 표준화에도 3862억원이 투입된다.

이외에도 전력중개사업 도입과 시행에도 132억원, 전력 빅데이터 기반 신사업모델 창출에 962억원, 국민DR(수요자원거래) 확대 개편에는 228억원을 투입한다. 실시간전력망 운영체계 구축에도 827억원이 들어간다.

한편, 정부는 현재 산업용과 일반용에 적용되는 계절별·시간대별 요금제를 주택용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2000가구를 대상으로 2년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계절 및 시간대별 요금제는 봄·가을-여름-겨울 등 3계절, 최대-중간-경부하 등 3개 시간대별로 전기료를 차등 적용한다.

대형 공장과 빌딩 소비자가 참여하는 DR시장은 ‘국민 전력수요관리’ 시장으로 확대한다. 소형 상가와 주택용 소비자도 수요감축 요청을 받을 때 스마트 가전을 이용하거나 모바일앱을 이용해 정보를 제공받아 소비자가 직접 전기사용을 줄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다.

시범 사업은 이번 연말까지 6개월간으로, 내년 하반기에는 정식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등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사업을 내년부터 개설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시행령과 관련 규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계절별·시간대별 요금제와 국민DR, 전력중개사업 등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전기료가 저렴한 시간대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돌리고,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해 이용하고 남는 전기를 요금이 비싼 낮에 판매하는 식의 거래를 현실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업계에 대한 투자만이 아니라, 실제로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2개 도시에 서비스 체험단지를 조성한다.

이 도시에는 스마트 계량기와 태양광, 전기차충전기 등 분산형 전력설비로 이용될 수 있는 시설이 집중된다. 지능형전력망 관련 시범사업은 이 체험단지에서부터 단계적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실증되는 관련 서비스는 2021년 말에 완공될 세종스마트시티 시범 도시에 적용된다.

한편 시간대별로 전력 사용량을 수집하는 스마트계량기는 전국 2250만 호에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가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 이를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도 2020년까지 마련한다.

정부 관계자는 “에너지 전환 시대에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전력시장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정해 전기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전력분야에서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