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습격자’ 갯끈풀 소탕 전면전
‘갯벌 습격자’ 갯끈풀 소탕 전면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7.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환경공단-코오롱스포츠, 강화 남단갯벌서 제거활동

[한국에너지신문] 해양환경공단(이사장 박승기)은 갯벌의 육지화를 가속시키고, 토종 갯벌생태계 및 양식장에 피해를 주는 유해해양생물인 갯끈풀 제거·모니터링 사업에 착수했다.

공단은 2016년 강화 남단갯벌 갯끈풀 시범제거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 강화 남단갯벌, 서천 송림갯벌, 영종도 예단포항 등 갯끈풀 제거작업을 수행했다. 올해는 강화 남단갯벌의 주요 4개 서식지인 동막리, 분오리, 선두리, 동검리를 대상으로 다시 자라난 갯끈풀을 제거했다.

2018년 사업에서는 갯끈풀 제거 뿐 아니라 서식지 주변 갯벌생태계 조사 및 테스트베드 연구 등을 통해 서식환경에 대한 이해와 효율적 저감방안 등을 제시했다.

12일 강화 남단갯벌 동막리 인근지역에서 코오롱스포츠 봉사단원 250여명과 공단 직원들은 갯끈풀 제거작업을 시작했다. 공단과 코오롱 스포츠는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보전과 해양생물의 서식처 복원을 위해 지난 3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는 코오롱 스포츠의 ‘그린마운틴’ 봉사단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갯끈풀 생태정보 및 유해성과 제거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후 본격적 제거작업을 실시했다.

오원선 코오롱스포츠 본부장은 “평소 해양생태계에 대한 관심은 높았지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서 아쉬웠다”며 “갯벌생태계의 중요성과 갯끈풀의 유해성·심각성에 대한 경험을 통해 해양생태계를 보전하는 등 유익한 봉사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승기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작년 공단에서 수행한 갯끈풀 제거사업의 성공적 수행으로 올해 확산세가 확연히 줄어들었다”며 “올해도 갯끈풀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