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풍력자원조사, 조속히 재개해야"
"북한 풍력자원조사, 조속히 재개해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7.16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풍력협력사업단,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 전략 세미나' 개최
풍황자원 공동조사사업 재개 방안 논의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 세미나'가 1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 세미나'가 1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한국에너지신문] 지난 2008년 중단됐던 남북의 풍력협력사업이 재개될 조짐이다. 최근 남북 관계 진전과 맞물려 관련 업계는 기회를 찾고 있다. 

송영길 의원, 남북풍력협력사업단, 한국풍력산업협회, 남북강원도협력협회, 대한전기협회, 한국풍력에너지가 주최하고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후원한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 세미나'가 1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남북풍력협력사업은 지난 2006년 남북풍력협력산업단이 주축이 돼 업계 관계자들이 북한을 현장 방문해 황해도 온천지구, 강원도 마식령 지구에 풍황계측장비를 설치하고 북한과 풍력자원개발 협력을 논의해 왔다.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남북풍력협력사업은 경제협력기금을 배정하고 발전사와 민간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조사사업의 완성을 앞뒀으나 지난 정부의 불허로 중단된바 있다.

송충렬 공동학술회의 남측단장은 "풍력에너지는 원자력을 위시로 하는 강대국의 에너지 압박을 피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며 "현재가 최근 우리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와 남북미 관계의 역사적인 변화에 맞춰 풍황조사공동연구사업을 재개할 최적의 시기"라고 밝혔다.

김동진 남북풍력협력사업단 공동대표는 "북한은 5개 지역에 계측타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며 "바람자원이 우수한 50여 지역에 풍황조사를 시급히 재개해 사업을 진행하면 발전사 및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우 공동학술회의 남측부단장은 북한지역 풍황계측 시스템 설치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홍우 공동학술회의 남측부단장은 북한 지역 풍황계측시스템 설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진 세미나에서 김홍우 공동학술회의 남측부단장은 "북한은 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에 관심이 많다"며 신속한 풍황계측 시스템 설치를 통한 공동 연구를 촉구했다.

향후 북한에 풍력발전단지 건설 시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1년간의 실측 테이터가 미리 필요하며 이는 단지 적정규모와 최적 위치, 건설비용, 발전량 등 추정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태기 대한전기협회 박사는 남북의 재생에너지 협력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김태기 대한전기협회 박사는 남북의 재생에너지 협력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김태기 대한전기협회 박사는 '남북 전력현황과 재생에너지 협력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에서 "북한의 풍력 잠재량은 400만kw로 풍력발전이 가능한 면적이 남한의 1.7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은 경제 특구 및 공단, 관광 특구 개발로 재생에너지 개발이 진행될 여지가 충분하다"며 "우리의 분산형 전원을 기반으로하는 마이크로그리드사업이 북한의 에너지정책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