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영남본부, 부산에 신청사 준공해 이전
석유관리원 영남본부, 부산에 신청사 준공해 이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6.2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밀착 관리 강화…석유시장 환경에 즉각 대응 위해
한국석유관리원이 급변하는 에너지시장 환경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부산, 울산, 경남 등을 관할하는 영남본부를 양산시에서 부산 강서구로 확장 이전했다.
한국석유관리원이 부산, 울산, 경남 등을 관할하는 영남본부를 양산시에서 부산 강서구로 확장 이전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석유관리원이 급변하는 에너지시장 환경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부산, 울산, 경남 등을 관할하는 영남본부를 양산시에서 부산 강서구로 확장 이전했다.

석유관리원은 26일 노기태 부산 강서구청장과 송양호 국장, 류춘열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 박재형 부산지방국세청  국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남본부 신청사 준공식을 개최하고 부산에서의 새 출발을 알렸다.

영남지역은 윤활유 생산공장이 전국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부산과 울산 등 국내 주요 항만이 밀집돼 고유황 해상유 유통이 많고, 물류용 대형차량 운행량이 많아 가짜석유를 유통할 가능성이 많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석유유통 투명성 제고방안’에 따라 석유제품 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면세유, 윤활유 등 품질관리 대상은 확대되고 있다. 동북아오일허브사업 성공을 위해 석유제품의 품질검사 결과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석유수출입사가 원활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험실 확대가 절실했다. 하지만 기존 청사는 공간이 협소해 증축이 불가능한데다 노후화로 옥상 누수와 외벽 균열 등으로 보수비가 과다 발생해 왔다. 지어진 지 오래 된 만큼 건축 자재에서 석면이 검출되기도 했다. 안전진단 결과 청사를 둘러싼 산비탈을 지탱하기 위해 세운 옹벽이 붕괴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석유관리원은 영남본부의 관할지역 내 이동 거리와 교통, 집중 관리지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산 신항만 배후 국제 산업 물류 도시’ 내에 신청사를 지었다. 신청사는 지진 발생에 대비한 내진설계와 시험실 첨단화를 통해 안전한 환경 조성과 신속 정확한 분석대응 체계를 갖추는데 초점을 맞췄다.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일조량을 고려한 설계 등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건물이다.

손주석 이사장은 “영남본부의 청사 확장 이전은 부산, 울산, 경남지역의 석유유통을 보다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관리하고, 향후 확대될 국가적 주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업무 수행으로 시민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석유관리원 영남본부는 1984년 부산에서 설립돼 1991년 경남 양산시로 청사를 이전해 운영하다가 이번에 다시 부산으로 옮겨온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