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경남 고성 영농형 태양광 2차 모내기
남동발전, 경남 고성 영농형 태양광 2차 모내기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6.0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남동발전이 경남 고성에서 영농형 태양광 2차 모내기를 최근 진행했다.
한국남동발전이 경남 고성에서 영농형 태양광 2차 모내기를 최근 진행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8일 경남 고성군에서 운영중인 보급형 영농형 태양광 실증단지에서 2차년도 모내기를 실시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해 6월 국내 최초로 농업과 신재생에너지가 공존하는 ‘100kW급 계통연계형 영농형 태양광발전’을 경남 고성군 하이면 일대 농지 2480㎡(약750평)에 준공했고, 9월 추수행사를 했다.

그 결과 태양광설비 구조물에 의한 재식밀도 고려시 벼 수확량은 일반농지의 약 95% 이상에 달했고, 태양광발전 이용률은 설계기준 값인 15%를 상회하는 18%를 기록했다.

벼 수확 이후 별도 공인기관을 통해 수확한 쌀과 토양성분, 태양광설비 부속품 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식품의 안전성 및 무해성을 확인했다. 남동발전은 이렇게 수확한 쌀 800kg을 지난해 전량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했다.

한국남동발전은 국내 최초 계통연계형 영농형태양광사업인 이번 실증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지역 7개 농촌마을에 각각 단위용량 100kW, 총 700kW 규모의 영농형 태양광 시범사업을 실시해 보급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해당 지방자치단체 및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협업하여 영농형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마을에 무상으로 기부하는 농촌 주민복지 증진사업을 추가로 진행한다.

한국남동발전 관계자는 “영농형 태양광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새로운 사업모델로서 농가소득 향상 및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높다”면서 “태양광 모듈 소형화와 이와 연계 가능한 구조물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영농형 태양광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