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NG 추진선박 관련 시장 창출 앞장
정부, LNG 추진선박 관련 시장 창출 앞장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5.2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주 지원·핵심기술 개발 등 산업 활성화 방안 발표
17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17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지난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국내 선사들의 LNG 추진선박 발주를 독려하고 관련 산업 육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6년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까지 배출 황산화물(SOx) 규제를 3.5%→0.5%로 강화 결정한 후, 전세계 LNG 추진선은 지난 2016년 186대에서 올해 5월 254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상선 분야에서도 LNG 추진선으로의 전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국내 선사들은 기존 대비 약 20% 높은 LNG 추진선 선가와 국내에 부족한 LNG 연료공급 체계 때문에 선박 발주에 소극적이었다.

이에 정부는 국제 해양환경 규제를 해운·조선·항만 분야 간 상생 성장의 동력으로 전환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까지 고려한 해운‧조선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국내 LNG 연료추진선 연관산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우선 공공‧민간의 LNG 추진선 도입 등 시범 발주를 지원한다. 폐선 보조금 확대, 국내연안 규제지역(ECA) 지정 타당성 검토 등을 추진한다. 포스코‧남동발전이 검토 중인 시범발주 사업을 지원하고,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예인선 대상 LNG 추진 전환 유도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또한 LNG 추진선 관련 핵심기술개발, 국제표준화 지원 등을 강화하고 국내 친환경기자재 업체 '운행실적(Track-Record)'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실증사업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가스사업법'에 '선박용 천연가스사업(가칭)'을 신설하고, 선도적 인프라 투자를 통해 초기 LNG 벙커링 시장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한국가스공사는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위해 통영기지 LNG선적설비, LNG수송선 건조 투자를 추진한다.

이인호 산자부 차관은 "향후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대응과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LNG 추진선 발주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고, 이는 조선‧해양 분야 신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간 LNG 추진선 연관산업 초기 육성에 정책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까지 고려한 조선‧해운정책의 대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 선제적 시장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