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워터, 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해외채권 발행 성공
케이워터, 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해외채권 발행 성공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5.1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액 3억 달러 ‘워터본드’ 발행

[한국에너지신문] 케이워터(사장 이학수)가 지난 8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3억달러(한화 약3천 2백억 원)의 ‘워터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워터본드’는 친환경 프로젝트에 투자할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그린본드(녹색채권)’의 일종으로, 물 관련 투자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총 161개 기관에서 발행 목표의 6배 수준인 약 18억 달러(한화 약1조 9천억원)이상의 투자 주문이 들어왔고, 케이워터는 최종적으로 3억 달러의 달러화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이번 발행은 남북 정삼회담 이후 국내기업의 첫 해외채권 발행으로, 남북긴장 완화가 한국물에 대한 투자심리 개선과 금리인하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시아 최초의 ‘워터본드’ 발행이자 금융 공기업을 제외한 국내 공기업 최초 ‘그린본드’ 발행이란 점도 투자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

케이워터는 워터본드 발행으로 확보한 외화자금을 물 부족지역 용수공급, 노후수도관 개량, 청정에너지 개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물 관련 사업에 사용할 방침이다.

이학수 사장은 “워터본드 발행은 본연의 업무인 물 관리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케이워터의 우수한 신용도를 인정받은 것이라 생각한다. 투자자들의 신뢰와 기대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