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친환경·안전 위한 열린혁신
한국남부발전, 친환경·안전 위한 열린혁신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5.0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저감, 일자리 창출, 안전 최우선 과제발굴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친환경 발전과 안전을 위한 열린혁신으로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남부발전은 최근 행정안전부 주관 ‘2017년도 열린혁신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전략, 계획 수립이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우수과제 평가에서는 제출한 5개 과제가 모두 만점을 받았다.

남부발전은 ‘시민참여 열린혁신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이라는 비전을 설정해 국민 주도 열린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대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친환경·안전 등 사회적가치를 주요 골자로 ▲시민소통 ▲깨끗한 에너지 ▲혁신성장 ▲스마트 행정 등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열린혁신에 반영했다.

아이디어 가운데 ▲태양광 수익활용 사회복지사 정규직 일자리 창출 ▲조달체계 혁신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석탄재 활용 폐광산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고가치 기술데이터 개방을 통한 민간활용 지원 등은 정부로부터 우수사례로 손꼽히기도 했다.

국내 최초 사물인터넷 비계시스템은 발전소 보일러 정비공사에 사용하는 비계구조물을 실제로 사용하는 정비협력사 직원의 의견을 전적으로 반영해 개발했다. 작업자의 추락위험을 원천 차단했다.

감각에 의존해 작업자의 안전과 시스템 상태를 감지하던 것에서 벗어나 IoT 센서가 반영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으로 작업자의 안전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남부발전은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혁신의 중심인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열린혁신 플랫폼(아이디어1번가)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신정식 사장은 “국민으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남부발전이 될 수 있도록 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공급과 혁신성장 등의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