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찌꺼기서 2조원대 금맥 발견”
“원유찌꺼기서 2조원대 금맥 발견”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5.0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오일뱅크-롯데케미칼, 2조7000억원대 석유화학 사업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대표와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는 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올레핀과 폴리올레핀을 생산하는 잔사유 크래킹 석유화학단지 신설 투자합의서에 서명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현대오일뱅크(대표 문종박)와 롯데케미칼(대표 김교현)이 2조 7000억 원 규모 초대형 석유화학 신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대표와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는 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올레핀과 폴리올레핀을 생산하는 잔사유 크래킹 석유화학단지(Heavy Feed Petrochemical Complex) 신설 투자합의서에 서명했다. 두 회사는 기존 합작법인인 현대케미칼에 추가 출자해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약 50만㎡(15만 평) 부지에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양사는 정유와 석유화학 간 시너지를 통해 원가 경쟁력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특히 현대오일뱅크는 석유 제품과 방향족에 이어 올레핀 계열 석유화학 제품까지 정유-석유화학의 수직계열화를 한층 강화하게 됐다. 롯데케미칼은 미국과 중앙아시아 에탄분해시설(ECC) 사업, 동남아 나프타 사업과 더불어 대규모 정유 잔사유 크래커 사업에 투자해 지역 거점 강화를 도모하게 됐다.

원유찌꺼기인 중질유분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잔사유 크래킹 석화단지는 납사를 사용하는 기존 나프타 크래킹 단지(NCC)에 비해 원가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설비다. NCC는 나프타를 투입해 각종 플라스틱 소재가 되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한다.  최근에는 셰일가스 부산물인 에탄을 분해해 에틸렌을 만드는 북미 지역의 ECC와 같은 저가 원료 기반의 유사 시설들이 공격적으로 증설되는 추세다. 현대케미칼의 HPC는 납사를 최소로 투입하면서 나프타보다 저렴한 탈황중질유, 부생가스, LPG 등 정유 공장 부산물을 60%  이상 투입해 원가를 낮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나프타보다 20% 이상 저렴한 탈황중질유는 현대오일뱅크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3개 정유사만 생산하는 희소가치가 높은 원료다. 경유와 벙커C유 중간 성상의 반제품으로 불순물이 적은 편이라 가동 단계에서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케미칼은 향후 탈황중질유 등 부산물 투입 비중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올해 말 세계 7위 에틸렌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는 롯데케미칼은 세계 시장에서 이미 석유화학 사업 능력이 검증된 기업이다. 여수, 대산, 울산 등 국내 모든 유화산업단지에 사업장을 보유한 유일한 화학사이기도 하다. 나프타 분해 공장의 연속운전기록인 여수 4000일, 대산 3000일 등은 유례를 찾기 힘든 대기록이다. 전 세계 법인과 지사의 판매 네트워크가 매우 뛰어나 합작법인의 안정적인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된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현대오일뱅크의 원료, 롯데케미칼의 기술과 영업력이 탁월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헀다.

현대케미칼은 2021년 말 상업가동을 목표로 올 하반기 공장 설계에 착수한다. 상업가동 이후 제품 대부분을 해외에 판매해 연간 3조8000억 원의 수출 증대가 기대되며 60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전망이다.

공장이 위치할 서산 지역에 미치는 경제효과는 1조7000억 원. 하루 최대 1만1000 명, 연인원 320만 명이 공사에 참여하게 된다.  설비 가동에 따라 1500 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사업다각화를 통한 종합에너지기업 비전을 달성하는 데 역사적인 획을 그을 것”이라며 “비정유부문 영업이익 비중은 2017년 33%에서 2022년 45% 이상으로 확대해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목표는 2조2000억원”이라고 말했다.

대산석유화학단지를 대표하는 양사는 콘덴세이트를 정제해 혼합자일렌과 경질납사를 생산하는 1조 2000억 원 규모의 현대케미칼을 성공적으로 합작했다. 국내 정유사와 석유화학사 간 최초의 합작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14년 설립한 현대케미칼은 2016년부터 공장을 가동해 지난해 영업이익 2670억 원을 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사장은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은 현대케미칼의 성공 DNA를 공유하고 있다”며 “정유사와 화학사의 장점을 결합한 국내 최초의 정유-석유화학 합작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