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 건설 추진 논의
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 건설 추진 논의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5.0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발전, ‘중장기 발전 협력방안’ 수립...단기적으로 태양광·풍력 발전소 건설
산자부, "아직 아이디어 차원일 뿐"

[한국에너지신문] 남북 접경지역에 복합화력발전소인 ‘평화발전소’ 건설 계획이 수립된다. 현재 평양에서 사용 중인 전력의 2배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할수 있는 발전규모이다.

또 북한 주요 공업지구에 인접한 해주·원산·김책시 등지에 북한의 산업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경기 화성병)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동서발전에서 제출받은 ‘발전 분야 대북 협력사업안’에 따르면 동서발전은 북한의 전력난 해소를 위해 중장기 협력방안을 수립했다.

중기 협력방안으로 접경지역인 경기 연천군 또는 비무장지대(DMZ)에 복합화력발전소인 평화발전소를 건설하는 안이 제시됐다.

발전소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500㎿급으로 북한 내 산업 인프라 구축용 전력 공급을 목적으로 한다.

복합화력발전소는 천연가스나 경유 등의 연료를 사용해 1차로 가스터빈을 돌려 발전하고, 가스터빈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열을 다시 보일러에 통과시켜 증기를 생산해 2차로 증기터빈을 돌려 발전한다.

기존 발전소보다 열효율이 높고,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해 공해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평화발전소 건설 사업은 2013년 10월 연천군과 동서발전 사이에 업무협약이 체결된 상태여서 사업 진행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발전소 구축 시 효과에 대해 “평양시 인구 260만명 기준으로 평양시 2배의 전력공급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장기적 과제로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주요 공업지구 중심의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대표적인 화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는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원도 원산시, 함경북도 김책시가 거론되고 있다.

또 단기적으로는 2.3㎿급 풍력발전소 10기 건설도 논의하고 있다. 북한 주민 1인당 800kwh의 전력을 소모한다는 가정하에 건설시 7만5000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는 완공까지 3년 정도로, 6~8년이 소요되는 화력발전소에 비해 건설기간이 짧아 단기적으로 북한 주민의 전력난을 해소하는 데 적격이다. 

권칠승 의원은 “북한은 엔지니어들의 기술력 향상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남한은 북한의 중국·러시아 의존도를 낮춰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 내용은 동서발전이 남북경협 여건이 충족되었을 때를 대비해, 아이디어 차원에서 자체 검토한 자료”라며 “정부는 아직 위의 내용을 검토하거나 동서발전과 협의한 적이 없으며 ‘전력 분야 중장기 협력방안’을 수립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