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콘 코리아 2018] 하이리움산업, 수소액화기술 최고 기술력 수소산업 생태계 혁신 이끈다
[리콘 코리아 2018] 하이리움산업, 수소액화기술 최고 기술력 수소산업 생태계 혁신 이끈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04.30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극저온 액화수소 기술 세계서 인정
안전·효율 뛰어난 이동식 수소 충전소 개발
700기압 기준 하루 100대·시간당 4대 충전
하이리움산업의 이동식 액화수소 충전소
하이리움산업의 이동식 액화수소 충전소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창업 벤처 기업으로 2014년에 설립된 하이리움산업(대표 김서영)은 국내 최초로 극저온 액화수소 기술을 자체 개발해 수소 액화기와 액화수소 저장 및 이송기술들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이리움산업의 강점은 액화수소 관련 제반 기술을 국내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했다는 점이다. 이를 기반으로 2015년 7월 미국 극저온학회가 시상하는 최고 응용 논문상 ‘Russell B. Scott Memorial Award’를 수상,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하이리움산업의 주력 제품은 ▲이동식 액화수소 스테이션 ▲무인항공기용 파워팩 ▲초경량 연료전지 스택 ▲무인항공기용 액화수소 저장 용기 ▲산업용 수소 드론 ▲수소감지 페인트 ▲수소액화기 ▲액화수소/액화헬륨 저장용기 등이다.

무인항공기용 파워팩은 드론에 범용 사용이 가능하며, 2017년 9월에 세계 최초로 산업용 액화수소 드론팩을 탑재한 드론이 비행을 시행해 5시간 체공에 성공했다.

무인항공기용 액화수소 저장용기는 리튬배터리와 대비해 10배의 체공시간을 확보했으며 고압수소저장방식 대비 2배 이상의 체공이 가능하다.

이밖에 100∼2000ℓ의 액화수소 탱크를 갖추고 시간당 1∼10ℓ의 수소를 액화할 수 있는 수소액화기, 액화수소/액화헬륨 저장용기(50∼200ℓ용량), 충전소, 연료전지자동차, 실험실 등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수소감지 페인트가 하이리움산업의 주력 제품이다. 

최근 하이리움산업은 현대자동차와 수소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보급 확대를 위한 이동식 수소 스테이션을 개발했다. 

전 세계적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는 수초충전스테이션을 지난해 11기에서 2020년까지 100기, 2025년에는 200기까지 늘려 수소차 시대에 대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압가스식 이동수소충전소는 수소를 압축하기 위한 컴프레서, 압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열을 식히는 칠러(냉각기), 고압탱크의 무게로 인해 25톤 이상의 대형트럭이 필요하다.

하이리움산업이 개발한 액화수소스테이션은 5톤 트럭에 고압의 액화펌프로 압축한 수소 저장탱크를 싣고 다니며 수소차에 충전하는 장비다.

이 장비는 안전성, 저장효율, 운반비용이 기존 제품과 비교해 획기적이다. 액화수소는 3기압 이하의 저압으로 저장돼 운송돼 안정성이 뛰어나다. 99.99%에 달하는 고순도 액화수소로 고압수소에 비해 안전하며 기존 고압수소이동충전소에 비해 탑재 부품이 적어 하루에 많게는 700기압 기준 차량 100대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시간당 4대를 충전할 수 있을 정도로 충전 속도도 빠르다. 

경제적 효율도 높다. 고정식 수소 스테이션과 달리 압축기와 냉동기가 필요하지 않고 소비전력량도 30㎾에 불과해 설치비용 및 운전비용이 절감된다. 고정식 스테이션 대비 절반 가격 수준으로 이동식 수소스테이션을 갖출 수 있어 향후 고정형 수소충전스테이션으로의 확장도 용이하다. 

하이리움산업은 최근 개최된 평창올림픽에서 액화수소스테이션을 공개했다. 5000ℓ를 저장해 수소전기차 100대 충전이 가능한 충전차는 최근 현대차의 액화수소차 넥쏜의 출시와 더불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아직 이동 충전에 관한 법률이 마련되지 않아 실제 연료주입은 이뤄지지 않았다. 
김서영 대표는 “수소기술은 미래 그린에너지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라며 “법규정이 빠르게 완비돼 관련 산업이 활발하게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이리움산업은 기술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수소 분야 기술 개발에 매진해 세계적인 수소전문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